본문 바로가기
알찬정보

비긴 어게인 : 등장인물, 음악이 주는 힘

by 중요정보제공자 2023. 1. 30.

음악, 노래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음악이란 내 삶을 즐겁고 활기차게 살아가는데 하나의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첫차를 구입하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목록을 정해서 CD에 넣고 즐거워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요. 요즘엔 출퇴근길에 오디오북으로 책을 듣고 있네요. 점점 음악이 멀어지는 듯 하지만 언제고 다시 내 곁에 오랜 친구처럼 다시 찾아와 주겠죠? 음악으로 시작해 음악과 함께한 이야기 비긴 어게인입니다.

 

 

비긴어게인

 

흙속의 진주를 찾듯 가수 지망생을 발굴하며 스타들의 음반을 프로듀싱하던 댄(마크 러팔로)은 작은 음반 회사의 대표입니다. 연달아 음반은 실패를 하고 일상이 불만에 가득 찬 댄은 늘 제멋대로 행동하죠. 이에 동업자 사울(모스 데프)조차 등을 돌리고 결국 자신이 만들었던 회사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집에서조차 아내와 딸에게 버림받고 씁쓸한 마음에 술집에 들른 댄. 그 술집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하고 있던 그레타(키이라 나이틀리)의 음악에 반하게 되며 앨범 제작 제의를 하게 됩니다. 그레타는 생각해 보겠다며 자리를 떠나죠. 

 그레타는 혼자 작사 작곡을 하며 노래하는 싱어송라이 텁니다. 음악적 교감이 잘 통하는 애인인 데이브(애덤 리바인)와 사랑을 하는 사이죠. 데이브의 곡이 잘되어 메이저 음반회사와 계약하게 되며 함께 영국에서 뉴욕으로 이사 오게 됩니다. 행복한 시간도 잠시 인기스타가 된 데이브의 마음은 변하게 되고 그레타는 상처를 입고 데이브를 떠나죠. 수중에 돈도 점점 떨어지고 그레타는 영국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친구인 스티브(제임스 코든)는 그레타의 마음을 달래주고자 함께 술집으로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다시 댄을 만나게 됩니다.

댄과 함께 음반을 만들기로 하고 사울을 찾아가지만 사울은 음반 제작을 거절합니다. 결국 뉴욕 전역을 돌며 길거리에서 공연을 하며 세상에서 하나뿐인 음반을 제작하기로 하죠. 모든 인맥을 동원해 멤버를 모집하고 길거리 음반은 차츰 만들어지는데요. 

 

등장인물

 

키이라 나이틀리 (그레타) - 작사, 작곡에 노래까지 훌륭한 싱어송라이터. 사랑하는 연인을 잃고 댄과 함께 뉴욕을 여행하며 최고의 음반을 만듭니다.

 

마크 러팔로 (댄) - 하버드를 졸업하고 그래미상까지 받은 천재 프로듀서. 하지만 불평불만이 가득 차 있고 자기 감만을 쫓는 사람으로 회사와 가족에게 버림받지만 그레타를 만나 다시금 열정이 쏟아내는 인물입니다.

 

애덤 리바인 (데이브) - 그레타와 함께 사랑하는 음악을 하지만 인기에 취해 그레타를 차버리게 되고 후에 후회를 하는 데이브. 마룬 5의 보컬인 애덤 리바인이 출연하여 준수한 연기력을 선보였네요.

 

음악이 주는 힘

 

처음 샀던 음반은 임창정 가수의 음반이었어요. 고등학생 때 없는 용돈을 모아서 샀죠. 내 생애 처음으로 산 앨범이라며 큰 타이틀도 달아주고 등하교 길에 이어폰을 끼고 다니며 무진장 들었던 거 같네요. 늘 반복되는 일상에 힘들었지만 그 앨범을 들으면서 학교 가는 길은 행복했던 기억만 남아 있습니다. 음악은 이상하리 묘한 힘이 있어요. 슬플 때나 기쁠 때나 우리를 웃게 해 주고 보듬어 주며 항상 옆에 있는 든든한 친구 같아요. 비가 올 때 듣고 있으면 좋은 음악, 눈이 올 때도 마찬가지고요. 음악이 주는 힘. 여러분들은 느껴 보셨을지 모르겠지만 전 군대시절 음악이 정말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구나 하는 일을 겪었거든요. 논산 훈련소를 나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곳에서 전방기 훈련을 마친 훈련병들은 각자 보직을 맡고 후반기 교육을 받으러 전국 각지로 흩어지거든요. 전 논산에서 후반기 교육까지 받았는데 어느 날 아침 기상시간에 몸이 천근만근이 돼서 움직여지지가 않더라고요. 어떻게 하나, 오늘훈련은 어떻게 또 받나, 하고 잠깐의 고민이었는데 아침기상 노래가 나오더라고요. 기상나팔소리가 아닌 저희 부대에서는 노래를 3곡 틀어 주었거든요. 스피커에서 천녀유혼 영화의 OST가 흘러나오는데 갑자기 몸에서 힘이 쏟아 나는 거예요. 불과 1분 전만 해도 몸이 안 움직여서 큰 고민이었는데 그런 힘이 어디서 나온 건지, 지금 생각해도 그런 일이 있을 수가 있지? 그 후론 아직까지 경험해 보지 못했지만 아마 죽기 직전까지 그 일은 제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 있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