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 썩는 이유는 우리 입속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여서 빠지지 않고 장기간 있다 보면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치아도 손상되어 치아가 썩게 됩니다. 그러니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꼭 하셔야 하면 필요하다면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치간칫솔 사용법과 부작용, 사용기간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치간칫솔 사용법
양치질을 해도 음식물이 빠지지 않으면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제거하면 됩니다. 첫째가 양치질이며 그다음 두 번째 순서가 치간칫솔, 세 번째가 치실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치간칫솔은 생긴 모양이 이상하지만 사용법이 어렵지는 않아요. 옆으로 구부려서 'ㄱ'자 모양을 만들어 주고 사진과 같이 치아 사이에 밀어 넣어서 음식물을 제거하면 됩니다. 입 바깥쪽에서 사진과 같이 좌우로 여러 번 움직여 주시면 되며 위아래로 움직이는 게 아니에요. 다 끝났으면 똑같이 입 안쪽에서 좌우로 움직여 음식물을 제거하면 됩니다.
치아 사이의 틈이 작아 들어가지 않는다면 힘으로 밀어 넣지 마시고 작은 사이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들어가지 않으면 치실을 사용해서 제거하는 거예요.
치실 사용방법은 치실을 양손에 감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빼내어 끊어 줍니다.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손가락에 돌돌 감아주고 치아 사이사이를 닦아낸다는 느낌으로 위아래로 닦아주세요.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할 때 피가 난다면 잇몸이 부어 있어서 피가 나는 거예요. 2주에서 3주 정도 계속 사용하시면 잇몸이 좋아져 피도 멈추게 될 거예요.
부작용
치간칫솔의 부작용은 많은 분들이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걸 생각하시는데 그건 아닙니다. 끼어 있던 음식물이 제거되어 이전에 비해서 벌어졌다고 느낄 거예요.
부작용은 치간칫솔이 사이즈가 여러 가지가 있듯이 내 치아 간격이 좁은데 억지로 큰 사이즈의 치간칫솔을 밀어 넣다가 잇몸조직에 상처가 생기고 붓는 경우예요. 이럴 경우 출혈이 생길 수도 있으니 억제로 넣지 마시고 사이즈 작은 게 없다면 치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기간
치간칫솔 사용기간은 평균 한 달에서 3개월 사이예요. 개인마다 사용빈도가 다르고 치아 마모에 따라 치간칫솔의 브러쉬가 닳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마모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