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실 수확시기와 매실 쉽게 까는 방법, 매실청 효능

by 중요정보제공자 2024. 6. 5.

6월은 매실을 수확하는 달이에요. 망종을 기준으로 알고 수확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수확시기는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이 다르고 청매실과 홍매실, 황매실 등 매실 품종마다 시기가 각자 다릅니다. 매실 수확시기와 매실 쉽게 까는 방법, 매실청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아요.

청매실홍매실황매실
청매실, 홍매실, 황매실

 

매실 수확시기


매실 수확시기는 지역과 품종에 따라 다르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위 사진은 왼쪽부터 청매실, 홍매실, 황매실이에요. 따뜻한 남쪽부터 그리고 청매실, 황매실, 홍매실 순으로 수확하면 됩니다. 

 

남부지방

청매실: 5월 하순 ~ 6월 중순

황매실: 6월 중순 ~ 7월 상순

홍매실: 6월 하순 ~ 7월 상순

 

중부지방

청매실: 6월 상순 ~ 6월 하순

황매실: 6월 하순 ~ 7월 상순

홍매실: 7월 상순

 

날씨의 영향을 받으면 수확시기가 앞당겨지거나 조금 늦어질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매실 쉽게 까는 방법


매실청을 담을 때 씨를 빼지 않고 담는 분들과 씨와 함께 담그면 좋지 않다는 분들이 계세요. 그럼 씨를 쉽게 빼서 매실청을 만들면 되는데요. 매실 까는 기계가 있지만 집에 있는 도구로도 손쉽게 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집게에 매실을 끼우고 눌러주시면 쉽게 깔 수 있는데요. 아래 영상 확인해 보세요.

매실 쉽게 까는 방법
매실 쉽게 까는 방법

 

매실청 효능


​매실청은 평소에 그냥 물에 타먹어도 시원하니 마시기 좋은데요.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가 잘 안 될 때 한잔 마시면 이만한 특효 약이 없습니다.

 

구연산과 피루브산 성분이 피로 해소와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세안 시 물에 섞어서 사용하면 노폐물 제거와 피부에도 좋다고 하니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동의보감에도 기를 내려주고 갈증과 설사에 좋으며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도와준다고 기록되어 있으니 영양분은 물론 다양한 효능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습니다.

 

 

파김치 맛있게 담그는법과 효능

전 평소 김치는 잘 안 먹지만 파김치는 죽고 못 사는 유형이에요. 특히 막 담은 파김치가 있다면 라면 한 그릇 보글보글 끓여서 올려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네요. 전현무의 파친놈이 괜스

ppuub.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