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등급이란, 대학 입시에서 수시 모집을 통해 지원한 학생들의 학업 능력, 전형 요소별 점수, 경쟁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출하는 상대적인 평가 지표인데요. 왜 수시 등급이 중요할까요? 내가 지원한 대학 및 학과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층남대학교 수시등급
수시 등급은 각 대학마다 산출 방식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학생부 교과 성적과 봉사활동, 독서활동, 수상 경력 등 비교과 활동의 종합적인 평가 결과가 반영됩니다.
추후 면접에서 보여준 학업 능력, 전공 적합성, 인성 등이 평가되며 논술형 또는 구술형 전형의 경우, 논술/구술시험 성적이 중요하게 반영됩니다.
경쟁률 분석
최고 경쟁률: 수의예과(35.33대 1), 약학과(33.2대 1), 인공지능학과(23대 1) 등 의·약학계열과 인기 전공인 인공지능학과의 경쟁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최저 경쟁률: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기술교육과, 기계공학교육과, 화학공학교육과, 수학과 등 일부 공학계열과 기초과학계열의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등급컷 분석
최고 등급컷: 의예과(1.1등급), 수의예과, 약학과(1.35등급), 간호학과(2.26등급) 등 의·약학계열의 등급컷이 매우 높았습니다.
최저 등급컷: 화학공학교육과(4.87등급), 한문학과(4.23등급), 소비자학과(4.08등급) 등 일부 공학계열과 인문계열의 등급컷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전형 방식 분석
사범대학: 1단계 학생부 교과 100%로 모집 인원의 3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를 반영합니다.
기타 모집단위: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합니다.
반영 교과: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등 주요 교과목을 모두 반영하며, 학년 구분 없이 전 학년 성적을 평가합니다.
2023학년도 합격생 학생부 교과 성적
인문계: 심리학과가 2.5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언론정보학과, 경영학부, 정치외교학과 순으로 높았습니다.
자연계: 의예과가 1.1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약학과, 수의예과, 간호학과 순으로 높았습니다.
결론
● 의·약학계열 및 인기 전공의 경쟁 심화: 수의예과, 약학과, 인공지능학과 등 인기 학과의 경쟁률과 등급컷이 매우 높아 지원하기 위해서는 높은 학업 성적이 요구됩니다.
● 사범대학의 경우 면접의 중요성 증가: 사범대학은 1단계 학생부 교과 성적과 함께 2단계 면접 성적이 합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수능 최저학력 기준: 대부분의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수능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 학과별 특성 고려: 학과별로 요구하는 역량과 평가 기준이 다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특성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