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지?? 왜 방문자가 0명이지?? 그래도 백 명대는 들어왔던 제 블로그 방문자 수가 0명이었어요. 무슨 일일까, 이게 바로 저품질인가? 하며 이리저리 찾아보았습니다. 결론은요 2차 도메인을 이용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보안접속인증서가 1년이라는 기간이 있고 1년이 지나는 시점에 보안접속인증서를 갱신해 줘야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찾아오지 못하는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해결했고요. 구글링과 네이버, 다음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고 성공했습니다. 정말 쉬운 방법이니 믿고 따라와 주세요.
황당했던 화면 모습입니다. 방문자가 0명이어서 티스토리. com이 아닌 도메인 주소를 누르니 이렇게 연결이 되지 않더라고요. 보안인증서가 만료가 되셨거나 만료가 가까워진 분들은 주말에 방문자가 뜸한 편이니 금요일 저녁에 해놓으시면 마음 편하실 거예요. 이제 따라오세요.
1.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에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입니다. 만교가 곧 임박한 블로그가 있어서 캡처해 봤습니다. 11월 21일에 만료일이네요. 11월 21일이 화요일이니 18일 저녁에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주말에는 평일보다 방문자가 뜸하니까요.
2. 이제 걱정 마시고 사진에 보이는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도 여기에서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쫄보라 혹시 삭제하면 큰일이 있나 하고 삭제 버튼은 못 누르고 해결하는 방법 검색해서 30개 정도 글을 본 거 같네요. 걱정 말고 삭제 누르세요.
3. 삭제 버튼을 누르셨다면 위 화면과 같이 등록된 도메인을 제거하면 연결된 인증서도 삭제되며 재등록시 보안접속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겁을 줍니다. 저만 겁을 먹었을 수도 있어요. ^^ 신경 쓰지 마시고 확인 눌러주세요.
4. 그럼 위 화면 같이 개인 도메인 설정 화면이 짧아지게 됩니다. 처음으로 돌아간 거예요. 바로 도메인 연결하기 눌러주세요.
5. 도메인 연결하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2차 도메인 연결했던 주소를 복사 붙여 넣기 하시면 끝납니다.
예시로 전에 쓰던 주소가 DEF.com이었으면 이 주소를 넣어주셔야 해요. TISTORY.com 이 아니고요. 그리고 위 화면보이시면 주소 끝에 "/"가 있잖아요. 본인 주소 복사하시면"/"가 따라붙을 수가 있어요. 그걸 없애주셔야 아래 변경사항 저장이 활성화가 됩니다.
6. 그럼 다시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안 나오시면 "F5번" 새로고침 버튼 누르시면 화면처럼 바뀌실 거예요. 인증서 발급은 몇 시간에서 최대 7일가량 소요됩니다. 검색해서 찾아보았을 때 30분 만에 되셨다는 분들도 있고 하루나 이틀 만에 됐다는 분들도 봤는데 전 3일에서 4일 걸린 거 같아요. 30분 후에도 가보고 몇 시간 후에도 블로그 방문해 보고 하루 후에, 이틀 후에도 매번 들어갔지만 마음 놓고 있어 보자 하니 됐네요.
다음 측에서 보안접속 인증서를 갱신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답변만 오고 시간이 늦어지니 빨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해 놓는 게 지금으로서는 최선이에요. 자 이제 블로그도 정상으로 돌아왔으니 다시 힘내서 시작해 보자고요.
댓글